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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적 조망과 연구방법
청소년기에는 여러 가지 변화가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난다. 청소년기가 되면 이전과는 다른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들이 어떠한 환경이나 맥락에 있는가에 따라 변화의 정도는 달라진다.
또한 이러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변화와환경적인 요인은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특성(예를 들어, 친밀감,도덕성,성적관심,자율성 등)을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변화가 다양하고 광범위하며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도 다양한까닭에 청소년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도 다양하다. 본장에서는 청소년의 발달과 특성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적조망들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론의 정의
이론(theory)이란, 어떤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진술문을 말한다. 심리학에서는 말하는 어떤 현상은 대개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뜻하며, 여기서는 주로 청소년들의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말한다.
따라서 청소년 발달에 관한 이론들은 주로 왜 청소년들이 그러한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갖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고자 하며, 또한 청소년들의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예측하는 기능 또한 갖는다.
이러한 이론은 과학의 모든 영역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구성되고 평가된다. 따라서 언어발달, 성격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등에 관한 모든 이론은 동일한 기능 즉 특정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그 행동이나 현상이 발생되는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설명은 어떤 현상이어떠한 조건에서 발생하는가를 이해하게 하고, 특정 조건이 있을 때 특정현상이 일어날 것을 예측하게 한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공격적인 행동을하는 학생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왜 이 학생은 공격적인 행동을 할까?
우리가 공격행동을 하는데는 많은 원인이 있고 이를 설명하는 이론도 다양하지만, 좌절이 공격적인 행동을 증가시킨다는 이론으로 이 학생의 공격행동을 이해해 보자.
좌절-공격이론에 의하면, 학교에서 공격적인 행동을보이는 청소년은 아마도 중요한 시험에서 실패를 했거나, 원하는 것을 하거나 갖지 못하여 좌절했기 때문에 공격적인 행동을 했다고 설명한다.
또 만약 어떤 학생이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시험성적이좋지 않을 경우,이 학생이 앞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은 높다고예측할 수 있다.
또한 이 이론에 근거하여,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좌절의 회수를 줄여줌으로서 (예를 들어, 적성에 맞고 각 개인이 관심을 보이는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만듬), 학생들의 공격행동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이론이란 특정 현상에 대한설명과 예측뿐만 아니라 그 현상의 발생 가능성을 억제하거나 증가시키는 것과 같은 통제 역할도 한다.
본 장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청소년기와 청소년에 대한 이해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우리가 청소년과 청소년기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의문(예를 들어, 인간의 발달단계에 있어 청소년기는 왜 존재할까?
과연 청소년기는 일반인들이 알고 있듯이 '질풍노도' 의 시기인가?
청소년기는언제 시작하며 그 끝은 언제인가?
왜 청소년기에는 자율과 독립의 욕구가증가할까? 청소년기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모-자녀 관계의 변화는 무엇때문일까? 등)에 대해 답할 것이다.
물론 여기서 제시하는 답은 완벽하게 정답일 수는 없다. 왜냐하면 우리가 관심을 갖는 청소년 심리학은 사회과
학의 한 분야로서 항상 한 가지의 정확한 답이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일한 현상에 대해서도 이론적 조망이나 연구자에 따라 약간씩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론의 구성과정
청소년의 행동,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신뢰롭고 타당한 정보를 수집한다.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지 않은 설명이나 예측은 청소년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오히려 걸림돌의 역할을 할 뿐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청소년과 그들의 발달을 연구하는데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다루고자 한다.
가설의 구성
가설에 대한 구성과 검증은 모든 과학적인 학문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 이다. 가설은 종종 행동이나 현상의 관찰을 통해 구성되어진다.
예를 들어, 중학교 학생들이 초등학교 학생들에 비해 학교관련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것을 발견하였다면, 이 현상에 대해 가능한 설명(예를 들어, 중학생은 한 초등학생보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것이 더 많기 때문에 학교관련 문제가 모두 증가할 수 있다 등)을 제시해 볼 수 있다.
이와같이 어떤 현상이나 행동에 대한 가능한 설명이 가설이 되어진다. 또한 가설은 이론에 의해서도 구성 이 되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형식적인 조작기에 해당되어지는 시기로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한 시기이다.
그런데 학교에서의 수업방식은 학생들에게 논리적인 사고를 요하는 방식이 아닌 일방적인 강의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수업방식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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