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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의개관
오늘날 현대사회가 다양한 분야에서 급격한 속도로 변화됨에 따라 많은 분야에서 그에 따르는 문제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회적 문제 중 특히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는그 어떤 문제보다 심각하여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과거에도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청소년 문제는 있어 왔습니다. 성인의 시각에서 볼 때 청소년은 항상 문제가있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과거의 청소년 문제와 오늘날의 정소년 문제는 그 원인과 양상에 있어사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청소년이 처해있는 환경이나 이들에게 요구 되어지는 여러 가지 발달적 또는 사회적 과엄이 과거와는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오늘 이 시대의 청소년을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현대 청소년이 과거와는 달리 어떤 환경에 처해 있으며, 이들이 겪는 생물학적 변화는 어떠하며, 그에 따른 심리적, 행동적, 인지적 특징이 어떠한가를 이해하는것이 우선되어야 하겠습니다.
청소년기의 정의
청소년기는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나는 것인가?
청소년기의 정의에 관한 물음은 간단하지만 그 답은 매우 어렵고 복잡합니다. 왜냐하면 시대에 따라 또는 문화권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를 단정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청소년기(adolescence)' 라는 단어의 어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청소년기를 나타내는 'adolescence'는 원래 라틴어로서 '성인으로 성장하다' 라는 'adolescere'라는 동사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성장의 시기로 아동의 미성숙에서 성인의 성숙으로 옮겨가는 시기를 말한다. 즉 청소년기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기가 시작된 개인은 성에 대해관심을 갖게 되며, 생물학적인 변화로 인해 2세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갖게 되며, 아동에 비해 복잡하고 추상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기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그렇지만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변화는 여러 영역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관심 영역과 시각에 따라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에 대한 규정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예를 들어,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사춘기의 시작에서부터 성적인 생식능력을 갖추게 될 때까지로 규정하지만,정서적인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에서부터 자아정체감의 형성할 때까지로 보고 있다.
또한 교육학자들은 지금 현재 어떤 학교에 몇 학년으로 재학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검사나 경찰은 법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참고로 우리 나라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9~24세 까지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렇다면 만약 초등학교 3학년 아이가 생물학적으로 성인과 같이 성숙되어 있다면 이 아이를 아동으로 보아야 하는가 아니면 청소년으로 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단정적으로 아동이다 또는 청소년이다라고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어떤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젊은이들이 어떤 경우에는 아동이기도 하며, 또 다른 경우에는 청소년일수도 있으며 심지어 성인일 수도 있다.
비록 문화권과 시대에 따라 청소년에 대한 정의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오늘날 청소년기를 연구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회과학자들은청소년기 동안 많은 심리적, 사회적 성장이 일어난다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를 하면서, 청소년기를 초기(11~14),중기(15~18),후기 청소년기(18~21)로 구분하고 있다(Kagan과 Coles, 1972; Keniston, 1970;Lipsitz,1977).
이러한 구분은 우리 교육제도에서 학년구분과 일치한다. 즉 초기 청소년기는 중학교, 중기 청소년기는 고등학교, 후기 청소년기는 대학생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젊은이를 말한다고 하겠다.
청소년의 심리적인 발달
오늘날의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고민은 무엇이며, 이들의 고민은 과거의 청소년들이 겪었던 것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환경은 과거의 청소년과 다른 무엇인가를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된 환경과 현대의 청소년들의 특징과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증가하는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성문제, 약물남용 등의 원인은 무엇이며 이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또 청소년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나?
이러한 질문에 대해 답을 얻기 위해서는 우선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에 대한 이해가 그렇게 간단한 것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같은 연령대의 청소년이라 할지라도 생활하는 문화권에 따라 심리적 발달의 정도는달라지며, 동일한 문화권에서 생활하는 동년배의 청소년이라고 할지라도각 개인의 가족, 친구, 학교 등 주변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다양한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변화(예를 들어,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와 청소년이 처한 환경 또는 맥락(친구관계, 가족), 그리고 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발달(자아정체감, 성역할, 도덕 발달 등)과 문제 행동(내적 문제와 외적문제)에 대한 고찰이 필수적이라 하겠다(Hill, 1983).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변화
인간 발달단계의 하나로서 청소년기는 과연 다른 시기에 비해 어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Hill(1983)은 청소년기에는 다음의 세 가지기본적인 변화 즉,
① 생물학적 변화로서 사춘기가 시작되고,
② 인지적변화로서 아동기보다 진보된 사고능력이 나타나며,
③ 사회적 변화로서아동기와는 다른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다른 발달단계와 확연히 구분되어진다고 주장한다.
위의 세 가지 변화는 모든 문화권의 모든청소년에게서 거의 예외 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기본적인 변화 라고 한다.
생물학적 변화
청소년기 생물학적 변화(사춘기)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신체적 외형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여자 청소년의 경우 가슴이 발달하고,남자 아이들은 수염이 나기 시작하며 남녀 청소년 모두 급속도로 신장이커지며, 성적 기관의 발달로 인해 아이를 낳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Brooks-Gunn과 Reiter, 1990).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 관계에 대한 사춘기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였다. 사춘기는 청소년 뿐만 아니라 주변의 다른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급격한 신체적 변화는 청소년들의자아상에 대한 일시적인 변화를 유발한다. 즉 체형과 외모 등의 변화는자기 스스로를 과거와는 다르다고 느끼게 한다. 이러한 신체적인 변화는자기가 이제 아이가 아니라는 뿌듯한 생각을 갖게할 뿐만 아니라 약간의 부끄러움과 수치심 또한 갖게 합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상태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자신만의 공간과 생활을 가지고 싶어하기 때문에 가족관계 내에서도 변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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