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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선택에 대한 영향 요인과 최근 동향

 

 직업 선택에 대한 부모의 영향

부모는 청소년기 자녀의 직업선택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영향을 미친
다(Lopez & Andrews, 1987; Young & Friesen, 1992; 정옥분, 1998). 부모는
무엇보다 자녀의 직업 역할모델로 작용한다. 그리고 자녀에게 부모 자신
의 직업이나 기술을 전수하기도 하고, 자녀가 선택할 직업의 범위를 확장
또는 제한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에 대한 헌신적인 애정만큼
이나 자녀의 직업선택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강도 높은 영향력을 행사하
고 있다. 그러나 부모의 영향력이 지나칠 경우 이는 애정이나 관심으로
작용하기보다 갖가지 문제행동을 더 많이 파생시킬 수 있음을 상기할 필
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부모의 직업 포부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직업 포부수준도
높다. 그러나 아버지와 어머니가 자녀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주는 방식에
는 차이가 있다(장휘숙, 1999).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애정적이고 친밀
할 때와 아버지의 사회적 지위가 높을 때, 아버지는 자녀의 영향력있는
직업 역할모델이 된다. 따라서 하류계층의 아버지보다 중류층의 아버지들
이 아들의 직업선택에 더 큰 영향을 준다(Lloyd, 1985). 중류층의 부모들
은 직업에 대한 지식의 폭이 더 넓고, 그 범위도 넓으므로 자녀의 직업선
택에 더 많은 정보와 선택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
년들이 부모의 직업과 비슷하거나 좀더 높은 수준의 직업을 희망하는 것
으로 밝혀지고 있는 것(정옥분, 1998)도 부모의 자녀에 대한 직업 역할모
델로서의 기능을 보여 주는 것이다.

 

직업선택
직업선택


그리고 아내의 직업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는 아버지
의 딸들은 결혼생활과 직업역할을 만족스럽게 수행할 가능성이 크다. 특
히 아버지가 딸을 한 사람의 '여성'으로 수용하고 딸의 독립과 성취를 격
려할 때, 딸은 성취 지향적 개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더 높다(Hoffman,
1979). 그리고 전문직업을 가진 높은 성취 지향의 어머니들은 딸의 독립

성을 격려함으로써 그들을 성취 지향적이고 직업 생애를 지향하는 여성
으로 성장시킬 가능성이 높다.
부모가 자녀에 대해 갖는 성 역할 기대 역시 자녀의 직업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너는 남자니까 이렇게 행동해야 하고, 너는 여자니까 저
렇게 행동해야 한다"는 부모의 성 역할 고정관념은 자녀의 성 역할 정체
감 형성과 직업선택에 영향을 준다. O'Neill 등(1980)은 성역할 사회화와
직업선택 과정은 상호 중복되는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고, 양자
모두에는 가족요인, 사회 관습적 요인, 상황 요인, 사회 경제적 요인, 개인
적 요인, 심리 사회적 요인이 포함된다고 하였다.
부모의 영향력은 자녀의 나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한 연구(Wijting,
Armold, & Contrad, 1978)에서는 부모와 자녀의 직업관을 비교하였는데, 중
학교 때까지는 동성 부모의 가치관을 닮았으나, 고등학교 때부터는 남녀
모두 아버지의 직업 가치관을 더 많이 따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역할이 항상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
다. 부모가 직업에 대한 역할모델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자신이 이루지
못했던 것을 자녀의 흥미나 능력, 적성과는 무관하게 자녀에게 강요하는
행위 등은 자녀의 진로개발과 직업선택에 장애가 될 뿐만 아니라 자녀에
게 심각한 갈등과 부담감을 안겨 줄 것이다.

 

 학생 신분의 직업활동

일반적으로 많은 고등학생들은 학교생활의 기계적 학습으로부터 수동
성과 권태를 경험하며, 또한 진로교육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학생들이 직장과 일을 갖는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학생들
의 근로활동이 그들에게 실 세계의 경험과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 그
리고 직무에 대한 책무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가? Greenberger와
Steinberg(1986)는 3,000명의 십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문제를 조사
하였다.
이들 청소년의 약 2/3(66%)는 학교생활 중에 파트타임 일을 하고 있었

다. 이것은 1960년대의 33%와 비교할 때 급격한 증가를 나타내는 것이었
다. 국가에 따라서는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미국 66%, 캐나다 37%, 스웨
덴 20%, 일본 2%), 대체로 과거에 비해 청소년의 파트타임 근무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의 경우 그들이 매
주 학교 수업에 보내는 시간(25시간)만큼이나 일을 하는데(21시간)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청소년들이 종사하는 일의 내용은 전통적인 직업, 즉 숙련공이나 농사
일, 공장일은 줄어 들고 새로운 직업, 즉 판매와 패스트 푸드, 서비스 등의
일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들의 직
업 경험의 질과 관련하여, 그리고 그들이 직업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소위 서비스업이라고 불리우
는 일에 많이 종사하고 있는 최근 청소년들의 근로 성향은 두 가지 상호
관련된 문제, 즉 단순하고 반복적인 일이라는 점과 연령과 관계 없는 일
이라는 점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싱글 보이고 있다. 일주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학생 근로활동이 직업활동을 통한 현장경험의
확장이나 사업과 경영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효과가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학생 근로자는 직업을 갖지 않은 학생과 비교하
였을 때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차이가 있었다.


. 학교 지각 횟수의 증가
. 숙제를 불충실하게 하고 난 후 이에 대한 변명과 거짓말의 증가
. 일탈 행동(절도 등) 개입
. 알콜과 마리화나 사용, 약물 구입 및 판매, 도박의 증가

학교 청소년의 근로활동이 갖는 한 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면 경제
적인 혜택일 것이다. 그러나 돈을 버는 경험으로부터 그들이 배울 수 있
는 것은 무엇인가?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최근 연구에
서 87%의 학생들이 그들의 수입을 거의 또는 전혀 저축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Santrock, 1998). 따라서 근로로부터의 직접적 혜택에서 조차, 청
소년이 버는 돈은 주로 그들 자신의 직접적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쓰여진
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Steinberger와 Dornbusch(1991)의 부분적

추후연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전국 단위의 표집을 통해 15세에서
18세 사이에 있는 청소년 4,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주 20시간 이상을 일하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 모든 지표가 부정적이었
다. 그것은 낮은 학업성취, 숙제에의 무관심, 학급활동에서의 더 적은 노력,
더 많은 실수, 더 많은 결석 등을 포함하였다.
이러한 연구에서 학생 근로활동은 전반적으로 진로 발달에 대해서 뿐
만 아니라 심리적 성숙의 과정에 대해서도 일련의 부정적인 결과를 제시
하고 있다. 학생 근로활동이 일반적으로 진로 성숙을 촉진시키고 일에 대
한 긍정적인 가치를 가르친다는 증거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물론, 일부
청소년들의 경우 일을 통해 성숙과 책무성 그리고 통찰력을 발달시키기
도 하고 가정에 경제적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것
은 예외에 불과하다.

 

 직업 선택의 최근 동향 : 여성의 직업 발달과 직종의 변화

전통적으로 남성들은 남성적 성역할에 부합되는 직업만을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한 반면 여성들은 여성적 직업과 함께 일부 남성 직업을 선택
할 수 있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직업선택의 남녀 구분이
모호해 지면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남성직업과 여성직업을 구분짓는 것은
무의미하게 되었다.
점점 많은 수의 여성들이 전통적 남성 직업으로 인식되었던 전문직(법
관, 의사, 회계사 등)과 기술직(전기, 기계, 목공, 중장비 기술자 등) 및 관리
직 등을 선택하고 있다. 동시에 남성들도 여성 우월 직업인 간호사, 디자
이너, 요리사, 도서관 사서, 전화 교환원 등의 직업을 선택하는 추세에 있
다(장휘숙, 1999).
이와 같은 직업선택의 중성화 경향은 직업 역할수행에 대한 태도에서
도 나타난다. 대학을 졸업한 많은 수의 남성들은 직업에서의 성공보다는
가족생활과 여가시간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Rogers, 1981). 대조적
으로 여성들은 과거보다 더 많은 교육을 받고, 직업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한다. 전통적인 생계 유지자로서의 남편과 자녀 양육자로서의 아내의
구분은 점점 모호해지고, 남성들은 보다 여성 지향적으로 그리고 여성들
은 보다 남성 지향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에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시대변화에 따라 직업의 종류도 달라진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직업의 종류가 분화되고 전문화되어 가기
때문에 현존하는 직업의 상당수는 20여년 전에는 없었던 직종들이다. 따
라서 앞으로 20여년 후에는 현존하는 직업의 상당수가 없어지고 새로운
직업들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노동부에서 발간한 [직업코드집](노동
부, 1998)에 의하면, 현재 한국의 직업-직종은 1,237개로 분류되며, 17여종
의 신종 직업이 새로 수록되고 10여종의 직업이 삭제되었다. 새롭게 생겨
난 직종에는 웹 전문가, 정보 검색가(인터넷 검색사), M&A 전문가, 애완
견 미용사, 이벤트 전문가, 환경영향 평가원, 비디오 에디터, 물류관리사,
3D 디자이너 등이 있다. 삭제된 직종에는 수레 운반원, 자전거 운반원, 버스
안내원, 텔레타이프 조작원등이 있다.
미래의 직업 사회변화는 점점 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직업은 점
점 다양해지고 전문성을 띠게 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진로지도를
담당하는 지도사들은 미래 지향적 사고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직업적
정체감을 확립함으로써 직업세계에 대한 실제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그리고 직업을 자기 삶의 한 과정으로 정착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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