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소년기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전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심리사회적 발달 예를 들어, 자아정체감, 성 역할, 정서,도덕 등의 발달은 청소년기의 기본적인 변화와 환경적 맥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난다.
물론 이러한 주제들이 청소년기가 되어서 처음으로 나타나는 것들은 아니다. 심리적이고 사회적인문제는 인간의 모든 발달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것들이기에 청소년들이 성인이 된다고 해서 이러한 문제들에서 자유로워지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특히 청소년기에 있어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개인에 따라 어떤 청소년은 이러한 발달과업을 제대로 달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만약 청소년기에 획득해야할 발달과업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있다.
자아정체감
이후 포스팅에서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identity), 자존심(self-esteem), 자아개념(self conception)의 변화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에서 아주 중요한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이다(Harter, 1990).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답을 구하고자 한다(Erikson, 1968).
성 역할
청소년기는 생물학적으로 남자 또는 여자로 구별된 자신의 성별에 따라 사회적인 성 역할을 획득함으로씨 남성다움 또는 여성다움을 추구해나가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이 기대하는 이상적인성 역할과 사회가 요구하는 현실적인 성 역할 사이에서 갈등과 혼란을 경험한다.
성 역할은 생물학적으로 시작하여 사회적·문화적으로 결정되는만큼 사회 문화의 전통과 성인들의 요구 및 기대가 청소년들의 성 역할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청소년기의성 역할 형성에 작용하는 대표적인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이를 통해 오늘날의 청소년들이 보다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성 역할을 형성하고 사회적응과 건전한 성격을 이루어나가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청소년기의 성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성은 그들의 모든 생활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과언이 아니다. 교우관계와 이성관계, 학업 성취도와 진로 결정, 성격 및가치관 형성 등 청소년의 모든 생활과 특성들이 그들의 성 욕구와 무관하지 않다.
청소년들이 그들의 성 욕구를 올바로 이해함으로써 성이 쾌락과 만족의 원천이 아니라 삶의 과정임을 깨닫게 하고, 그들에게 건전한 성태도 및 행동의 준거를 제시함으로써 사회 적응과 가치관 형성을 보다 전문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청소년기의 성에 따른 갖가지 문제행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올바른 교육적 대책을 마련하는 일도 시급한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청소년기의 성적 욕구와 성의의미,성에 대한 태도 및 행동, 성과 관련된 문제행동, 성교육 방안 등을 살펴볼 것이다.
학업과 진로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청소년의 발달과 학습, 그리고 진로에 결정적인영향을 미친다. 학교는 대부분 청소년들에게 생활의 중심적인 장일 뿐만아니라, 학교 학습의 결과는 현실적으로 그들의 장래를 결정해 주고 있다.
그리고 학교생활에서의 만족과 불만족, 성공과 실패는 그들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더불어 다양한 사회문제를 파생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본 장에서는 학교 청소년에 초점을 두고, 개별화 교육과 관련하여학업 관련 개인적 특성을 분석해 보고, 현실적인 학교교육의 문제 및 대안교육의 의미와 과제를 탐색해 보며,그리고 청소년의 진로발달과 직업선택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정서 발달
청소년의 정서는 아동기까지의 정서나 성인들의 정서와 매우 큰 차이가 있으며, 정서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의 부족과 조절능력의 한계는 그들의 개인적 성장 및 발달과 대인관계를 비롯한 사회적 행동,심리적 적응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성장과 지적 특성의 변화뿐만 아니라 그들의 정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대처방안을 모색해 보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청소년의 정서를 이해하기 위하여 정서의 기본적인 의미와 정서 발달의 영향요인, 청소년 정서의 특징, 청소년기 정서의 성숙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도덕발달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인간관계의 규범을 준수하는 것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다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이 인간의 도덕성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여기에서는 도덕성 발달과 관련된 대표적인 이론들을 살펴보고, 도덕성과 가치관의 형성과정을 이해하며, 특히 청소년기에도덕성 또는 가치관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도덕성의 특징과 발달과정, 그리고 가치관의실태와 형성과정 등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청소년의 내적·외적문제
오늘날 청소년들의 문제 행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그 정도 역시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문제 행동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청소년들의 문제 행동에 대한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문제 행동 유형이 다양한것처럼 청소년들이 문제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 역시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예를 들어,신체적 발달이 다른 친구에 비해 늦은 아이는 자기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부정적 자아관을 보상받기위해 일탈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다.
또한 비행을 저지르는 친구와 어울린다든지, 부모와의 심각한 갈등이나 학교에서의 좌절 등이 문제 행동의원인이 되기도 한다. 즉, 청소년기의 기본적인 변화, 환경적 특징, 심리사회적 발달 정도 등의 모든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있다.
따라서 우리가 본 서에서는 다루게 될 내용은 청소년과 청소년 문제를 이해하는데 기초가 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청소년들의 문제 행동을 내적 문제 즉 정서적인 문제와 외적으로 표현되어지는 행동적인 문제로 구분하여 문제 행동의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서의 발달 (0) | 2023.04.01 |
---|---|
직업 선택에 대한 영향 요인과 최근 동향 (0) | 2023.03.31 |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관점 (0) | 2023.03.30 |
이론적 조망과 연구방법 (0) | 2023.03.29 |
청소년 심리의개관 (0) | 2023.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