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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의 발달
청소년의 정서는 아동기까지의 정서나 성인들의 정서와
매우 큰 차이가 있으며, 정서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의 부족
과 조절능력의 한계는 그들의 개인적 성장 및 발달과 대인
관계를 비롯한 사회적 행동, 심리적 적응 등에 심각한 영
향을 미친다. 청소년기를 흔히 질풍과 노도의 시기 또는
감정의 격변기라고 한다. 이 말은 청소년기에 들면서 정서
와 감정의 큰 변화가 일으나며, 이것으로 인하여 그들의
행동과 정신이 큰 혼란에 빠질 수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
다. 따라서 청소년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신체적
성장과 지적 특성의 변화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정서에 대하
여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대처방안을 모색해 보아
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의 정서를 이해하고 처치하기 위하
여 정서의 기본적인 의미와 정서발달의 영향요인, 청소년
정서의 특징, 청소년기 정서의 성숙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자 한다.
청소년기 정서의 의미와 특징
오늘날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발달이 아무리 가속화되고 있다고 하더라
도 그것이 인간을 대신할 수 없는 부분은 여전히 남아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희노애락(喜怒哀樂)으로 대표되는 인간의 정서(emotion)이다. 기쁨과
슬픔, 애정과 질투, 쾌와 불쾌, 희열과 분노 등은 미래의 어떠한 컴퓨터라
도 완벽하게 흉내내지 못할 인간만의 고유한 정서로써, 인간을 컴퓨터와
차별화할 수 있게 할 유일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정서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 'emotion'은 라틴어의 'emovere' 또는
emotus' 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 말은 '뒤흔들어 놓는다', '감동시킨다',
'흥분한다', '움직여 나간다' 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Jersild(1978)는
정서의 어원론적 정의에 가장 충실한 관점으로서, 정서란 '움직이고 흔들
려서 어떠한 행동을 하게 되는 상태' 라고 하였다. 즉, 마음이 움직이고 감
정이 흔들려서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 것으로, 여기에는 환경에 대한 지
각과 감정의 동요 그리고 행동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최윤미 등, 1998).
정서는 자아 체험으로써, 특히 각종 생활감정(life feeling)이 발달하는 청
소년기에 있어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정서란 일반적으로 어떤 자극에 의하여 개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강한
감정을 뜻한다.
즉, 개인이 어떤 사태에 대하여 강한 동요상태에 빠졌을 때 생리적 변화와
표출운동을 수반한 강한 감정이 의식되는데, 이러한 감정을 정서라고 한다.
또 다른 입장에서 정서란 희로애락에 대한 감정의 흥분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외적 자극이나 내적 조건에 의해서 일어난 변화를 계기로 동요되고 흥분
될 때에 경험하는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이 밖에도 Johnson(1957)은 정서
를 유기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조건으로 보고, 그 반응의 각도에 따라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Woodworth(1929)에 따
르면, 정서는 생활체의 자극된 의식상태이다.
이와같이 정서를 생리 심리학적인 견지에서 본다면, 정서는 어떤 일정
한 생활상태에 있어 전생활체에 발생한 혼란한 동요상태이다. 의식적으로
는 강한 감정이 중심이 되고, 신체적으로는 내장기관 및 생활기능의 변화
와 운동적 표현이 수반된다고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비교적 단기간의 경
과를 거치게 된다고 할 수 있다(이달호 등, 1987).
일반적으로 정서와 유사한 개념으로 감정(feeling), 기분(mood), 정조
(sentiment)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들 개념들을 구분하자면, 정서란 적응하
려는 태세가 강렬하고 심한 교란을 일으키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생리
적·신체적 변화를 수반하게 되는 것을 말하고, 감정이란 온화하고 온정
적인 형태를 띠는 것으로 정서보다 덜 강렬한 특징이 있으며, 그리고 기
분은 온정적인 감정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나 정조
는 지적 작용이 수반되는 조용한 가치감정을 뜻한다. 그러므로 정서와 감
정 그리고 기분은 그 정도의 차이와 지속 시간의 차이에 의해 구분되기는
하지만 상대적인 의미를 갖기 때문에 일상 장면에서 뿐만 아니라 학문적
으로도 혼용되어 사용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정조는 지적 작용의 수반
과 함께 조용한 가치감정을 뜻하기 때문에 정서와 구분되어 사용되는 경
우가 많다. 그렇지만 청소년기의 정서발달이 그들의 정조를 결정하게 되
고, 이러한 정조가 그들의 가치관과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데 기초가 되고
있음으로서 기능면에서 정서와 정조는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
다고 할 수 있다.
정서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신생아의 경우 흥분과 긴장만이 나타나지
만 성장함에 따라 여러 가지 정서가 분화되어 나타난다. 생후 3개월 경이
되면 흥분에서 쾌와 불쾌가 분화되고, 6개월 경이 되면 불쾌에서 분노, 혐
오, 공포가 분화되며, 10~12개월경이 되면 쾌에서 애정과 기쁨이 분화되어
발달한다. 그리고 출생 후 5년이 되면 이 밖에 수치심, 걱정, 실망, 불만, 적
의 등이 분화되어 성인이 갖고 있는 거의 모든 정서가 나타나며, 이들에
게 정서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도 어느정도 발달하게 된다. 정서가 이와
같이 분화되어 가는 것과 정서에 대한 통제력이 증대되어 가는 것을 정서
의 발달이라고 한다. 아동기 이후의 정서 발달은 정서에 대한 통제력의
증대가 중심이 되지만, 정서를 일으키는 사태나 대상의 변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다.
청소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그들의 감정적 기복이 강하고, 불안정
한 정서적 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즉, 청소년기의 정서는
불안정하고, 기분적이고, 수줍어하고, 민감하고, 열증하는 특징이 있다. 이는
청소년들의 생리적·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혼동 그리고 사회적 역할의
변화와 가치체제의 변화 등이 그들의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
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들은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심리적 갈
등과 욕구불만을 크게 경험하며, 이것은 곧 그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협하
는 요인이 되고 있다. 정서의 불안정은 청소년의 학교학습과 사회적응, 인
간관계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그들의 삶의 질을 좌우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정서발달과 그 가치를 올바
로 이해하고, 건강한 정서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적 대책을 마련하여
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의 정서변화
청소년기에 있어서 정서가 급변하는 것은 내분비선이나 신체적 구조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 요인의 변화 등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내분비
선의 발달과 함께 호르몬의 급격한 증가는 에게 아주 민감하고 감상
적이면서도 통제불능 상태의 성적 감정을 불러 일으키고, 이차 성징의 출
현과 신체적 급성장은 그들의 신체적 자아에 대하여 불안감과 긴장감 나
아가 정서적 불안정을 심화시키며, 그리고 사회적 가치의 변화와 자아의
식의 발달은 기성세대와 기존사회에 대하여 반발심과 욕구불만을 증가시
키는 등의 정서적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청소년기의 이와같은 정서적 변
화를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청소년기 초기 또는 사춘기의 정서적 특징으로서 이 시기는 지적
인 바탕위에 성적 충동을 강하게 경험하게 되므로 그들의 정서는 성적인
색채를 띠우게 된다.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과 더불어 성에 대한 의식
과 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지만, 수치심을 강하게 보이고 이성에 반발
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허세적인 반항을 하는 등의 이중적 정서를 표출한
다. 그리고 그들의 정서는 일관성이 없고 불안정하며, 정서의 기복이 아동
기에 비해 비교적 넓고 격렬하다.
이러한 정서적 특징은 청소년기 초기의 지적 발달과 자아의식의 변화
에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청소년들은 지식을 구하려는 정열은 높으나 아
동기적인 것이 남아있어 아직도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미
숙함에 빠져있는 것이다. 공상은 끝이 없으며, 공상적 이상과 동경에 몰입
한다. 주위 사람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며, 자신
의 공상속에서만 만족을 추구하려고 한다. 그리고 자아의식이 높아지면서
고독을 원하고 또한 고독에 빠지기를 즐긴다. 민감한 정서로 인하여 외계
를 지각함에 있어서도 너무 세부적인 것까지 의식하게 되며, 결국 스스로
어떻게 할 수 없는 불안과 초조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대부분의 청소년들
은 이러한 정서적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지만, 일부는 부적응 행동을
블러일으킨다.
둘째, 청소년기 중기(중학교 후반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정서는 초기보다
더욱 강렬해지지만, 직접적인 표출을 억제하는 경향이 높다. 즉, 성적인 것
이나 기타의 정서에 있어서 의식적인 억압작용이 활발하게 나타난다. 그
러나 이러한 억압으로 인하여 자기혐오와 열등감을 가지게 되며, 이것은
내면적인 침울이나 정서의 불안정성을 고조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한편, 자아의식이 더욱 높아지면서 독선적이고 우월을 과시하고 현실을
부정하고 혐오하는 경향이 짙게 나타난다. 이들은 기성세대와 기존의 사
회구조를 부정적 회의적으로 인식함과 동시에 자신의 인생을 낭만적이고
화려하게 계획함으로서 이상과 현실의 부조화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높
은 이상을 가지며, 이성(異性)에 대해서도 낭만적이고 감상적인 생각을 갖
는다. 그리고 사회의 도덕과 법률에 대해서도 의혹을 품고 자기 나름대로
의 독특한 비판과 논리를 전개하면서 급진적인 사고를 한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사고와 사회에 대한 태도는 그들의 정서발달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 것이다.
셋째, 청소년기 후기에 접어들면서 그들의 정서는 사회적으로 안정을
나타낸다. 이상을 추구하지만 현실에 대한 적응을 위해 노력하며, 자신을
합리적으로 통제한다. 다시 말하면,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주관과 객관과
의 결합, 자기와 사회와의 타협, 현실과 이상과의 조화를 발전시키면서 완
성된 자아 의식을 갖게 된다.
이와 더불어 이들에게 있어서 이성(異性)을 사모하는 마음과 연예의 체
험은 정서를 더욱 풍부하고 윤택하게 만드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또한
정서적 안정과 발달은 그들 나름대로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수립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청소년기의 정서발달에 대한 이상의 내용을 요약하면, 청소년기의 정서
는 강렬하고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기쁨, 슬픔, 노여움 등에 민감하고, 무서움은 아동기와 질적으로 다르
며, 죽음, 운명, 시험, 실언, 위약 등 추상적인 위기를 더 많이 생각한다. 또
한 아동기까지는 직접적인 정서표출을 하지만, 청소년기에서는 정서표출
을 억제하여 내면화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표출하려는 경향이 높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신생아기나 유아기 때까지 배고프거나 불편하거나 욕구불
만이 생기면 시간과 장소에 관계 없이 울고 보채고 큰 소리치는 등의 직
접적인 정서표출을 할 수 있었지만, 아동기가 되면서 정서표출은 점차 내
면화되고, 청소년기부터는 아예 억압되거나 다른 방식으로 표출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욕구불만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정서를 직접적으로든 간접
적으로든 합리적으로 표출하지 못하였을 때, 개인은 스트레스를 비롯한
갖가지 심리적 부적응을 경험하게 된다. 욕구불만에 대한 인내성은 발달
의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볼 수도 있으나, 강한 자기억제가 지속될 경우에
자기방어를 위한 여러 가지 기제가 작용하여 이상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정서발달과 개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서표출
을 무조건 억압하도록 하기보다 정서의 건설적인 기능을 확대·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그것을 합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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