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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정서의 특징과 제형태

정서는 생애발달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하지만 특히, 청소년기에 그 중
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정
서의 특징과 형태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Young은 정서를 행동과 의식 그리고 내장기능의 변화를 수반하게 되는
개인의 급작스런 동요상태라고 정의하고, 아울러 정서의 특징을 다음의 7
가지로 설명하였다. 즉, 급성동요, 심리적 지각에 따른 차이, 감정적 경험,
신체 반응의 수반, 내적 반응(자율신경계의 반응), 산만적 행동, 개인생활에
의 영향이 그것이다. 청소년기는 발달과정에서 신체적 성적 발달이 현저
하게 나타나고, 그들의 사회적 역할과 대인관계가 크게 확산되는 등 아동

기나 성인기에 비해 현저하게 다른 발달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같
은 청소년기의 특징과 병행해서 나타나는 그들의 정서적 특징을 살펴보
면 다음과 같다.

 

정서의특징
정서의특징


첫째, 청소년들의 정서는 격렬하고 쉽게 동요하는 속성이 있다. 청소년
은 부모, 교사, 동료 등의 저열한 언동에 쉽게 분노하고 얼굴을 붉히며, 쉽
게 슬픔에 잠긴다. 소녀들에게서 낙엽구르는 것만 보아도 웃고, 달빛에 쉽
게 눈물 짓는 것을 볼 수 있는 것도 그들의 쉽게 감동하는 속성 때문이
다.


그리고 청소년의 자기 영웅시에서 비롯되는 부푼 감정과 억눌리고 자
신감을 잃은 어두운 열등감이 동시에 그들의 마음을 지배함으로서 두 감
정이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고 감정의 기복을 나타내기도 한다. 즉, 동일한
사태에 있을 지라도 어떤 때에는 격심한 분노를 나타내는가 하면 어떤 때
에는 기쁨에 넘쳐서 부푼 감동을 표현하는 등 변동이 심한 것이다. 이러
한 격심한 정서를 그들 스스로의 의지와 사고에 의해 통제할 수 없을 때
어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충동적이고 탈선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부모나
교사의 부주의한 말 한마디가 자살을 시도하게 한 사실이 이따금 보고되
고 있듯이, 청소년들의 정서가 격심하다는 것은 한편 그들과의 인간관계
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시사하기도 한다.


둘째, 청소년은 그들의 정서를 자극하는 대상이 다른 연령기와 다른 특
징이 있다. 즉, 아동기에 있어서 불쾌경험은 주로 부상, 질병, 체벌, 징계, 의
사에게 가는 것 등이지만, 12~18세경의 청소년들은 친구의 죽음, 학교에서
의 실패, 자기가 원하는 것이 거부되었을 때, 부모와의 갈등, 죄에 대한 감
정, 동무를 잃는 것 등이 그들의 불쾌감정을 자극한다(Crow & Crow,
1956). 이와 같이 감정이나 정서를 자극하는 대상은 청소년기에 들어 현
저하게 변화되며, 대체로 대인관계의 문제가 그들의 정서를 자극하고 있
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청소년의 정서표현은 아동기와는 달리 내면적이고 영속적임으로
써, 정서가 기분(mmod)과 정조(sentiment)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
년의 정서를 아동의 정서와 구별할 수 있는 특징 중의 하나는 정서의 내

면화이다. 아동의 정서표현은 직접적이고도 일시적이어서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청소년이 되면 그들의 정서가 외부에 표출되기보다는 내부에 숨
겨진다든가 방어기제에 의하여 변용된다든가 하여 외부에서는 쉽게 알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청소년의 정서는 아동의 그것보다 영속성을 지니고 있어서 기
분이나 생활감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생긴다. 즉, 정서가 의식적으로
억제되어서 기분이 되는데, 분노가 초조감이나 혐오감으로, 공포심이 불안
이나 우울로, 그리고 기쁨이나 환희가 행복감으로 변모해 가게 된다. 그리
고 또 우정관계에서 보존되는 애정, 고독속에서 괴로워하는 슬픔, 조용한
자연에 둘러쌓여 있을 때의 아늑한 감정 등은 단순히 일시적 장면에서의
정서적 체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생활을 폭넓게 하고 생활기반
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청소년의 정신생활에 풍부한 색채를 부여하기도
한다.
감정이 이상이나 이념 그리고 풍부한 상상력 등의 지적활동을 수반하
게 될 때 이를 정조(情)라고 한다. 청소년의 생활경험은 지적인 발달에
수반되어 확대 심화되며, 미적 도덕적 종교적 지적 정조가 생겨 생활내용
이 풍부하게 된다. 이와 같은 정조는 현실을 미화하고 사상이나 행동을
이상적인 방향으로 통제해 가게 하는 작용을 한다.


넷째, 청소년기의 정서적 변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써
신체 · 생리적 변화와 심리·사회적 변화를 들 수 있다. 청소년기의 생리
적 변화로는 내분비선의 활동과 신경계의 변화 즉, 호르몬의 급상승과 교
감, 부교감 신경계의 변화로 요약될 수 있다. 청소년기의 강렬한 정서 동
요를 비롯하여 그들에게 특유한 신경질적인 조급성, 흥분성, 주의산만, 갑
갑증 등의 기저에는 이러한 생리적 변화가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급속하
게 성장하는 신체적 변화와 이에 수반되는 동작의 서투름, 제2차 성징의
발달 또한 그들에게 새로운 불안과 수취심을 자극하는 요인이 된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들의 심리 사회적 조건 또한 정서적 변화에 크게 영
향을 미친다. 청소년들은 부모나 교사로부터의 압박, 생활에 대한 부당한
간섭, 자유의 구속, 몰이해 등을 반항의 요인으로 호소하는 일이 많다. 그

들은 욕구저해 장면에 직면하기 쉬우며, 또 불만이나 갈등을 체험하는 기
회가 많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적절하게 처리하는 기술도 부족하다.
Hurlock은 청소년의 정서를 일으키는 심리 사회적 요인으로 다음과 같
은 것을 지적하고 있다. ① 부모의 간섭으로 말미암은 구속, ② 하고 싶을
것을 하지 못하도록 저지하는 장해 ③ 충족감과 만족감을 저지하는 사태,
④ 사회가 자신에게 더 한층 성숙된 행동을 기대할 때, ⑤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⑥ 이성에 대한 사회적 적응, ⑦ 학업의 실패, ⑧ 가족이나 친
구와의 갈등
다섯째, 청소년의 정서적 표현은 그들의 다양한 생활조건에 따라 개인
차가 크게 나타난다. 분노나 초조감은 신체적인 조건에 좌우되는 일이 많
은데 피로, 수면부족, 두통, 감기, 공복 등은 그 주요한 원인이며, 이들 신체
조건의 차이에 따라 분노나 초조감 표현의 개인차가 나타난다. 그리고 대
학생을 대상으로 분노와 지능과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지능이
높거나 낮은 학생은 중간 정도인 학생들보다 분노의 빈도가 더욱 높았다.
이것은 지능의 개인차에 따라 분노에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남자보다 여자가 정서적 표현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것은 사회적 환경이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정서 억제를 더 많이
요구하는 상황에서 여자의 경우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했을 때 이것
이 다른 사람에게 쉽게 드러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대학
생을 대상으로 정서와 출생순위와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장자
와 독자는 더 쉽게 분노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가정에서 부모와의 관
계 및 자녀 양육방법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남자 또는
여자에게 특유한 정서가 있다거나 장자나 독자에게 특유한 정서가 있다
는 주장은 알맞지 않으며, 문화적 차이 또는 생활양식의 차이에서 비롯된
정서표현의 차이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즉, 문화적 차이에 따라 동성일지
라도 정서의 다양한 개인차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밖에 요일(曜日)에 따라 불쾌해지거나 분노의 표현 형태가 다르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개인의 피로와 기타 요인의 차이에 따른 것으로 보아야
지 이를 특정 요일과 관련된 정서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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